학생연구

1. 학생연구 개요

가. 의과학기초연구 1 :

(1) 의사 및 의과학자가 되기 위한 기본학문으로서 의과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연구목표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실험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연구결과를 작성하고 보고하는 과정을 터득
(2) 맞춤형 의료를 위한 evidence-based medicine을 터득하기 위한 기본단계로서 의과학분야에서 질병의 원인, 병리기전, 진단 및 치료의 근거를 확보할 수 있는 기초의학지식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Evidence-based learning을 할 수 있는 기법을 터득
(3) 창의적인 연구 및 토론 주제를 발굴하고 과학적으로 논리를 전개하고 증명하는가를 과거의 성공적인 연구자의 사례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주제의 객관성을 제시
(4) 발굴된 주제를 증명하기 위한 연구방법, 통계적 근거, 문헌조사 등을 통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결과를 얻고 그룹토의를 통하여 조사한 자료의 합리성을 보완

나. 의과학기초연구 2 :

(1) 학생들이 의과대학연구소, 기초, 임상연구자들의 실험실에서 한학기동안 1:1로 배정되어 실제 기초연구를 수행
(2) 학생들로 하여금 의과학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게 하며 관심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의과학자로서의 경력을 고려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공유

다. 학생연구발표회(Medical Students Research Fair)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연구능력 배양 및 MD-PhD 육성 등 연구의 중요성과 관심을 고취

2. 핵심목표

1. 학생들로 하여금 의과학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게한다.
2. 관심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의과학자로서의 경력을 고려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제공
3.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료인으로서 과학적 사고에 의하여 의료행위를 수행하고 의과학자로서 기초적인 의생명과학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본소양을 배양하는데 있어서 근거중심의 판단과 이에 근거하여 수행되는 연구에 대한 이해

3. 구체적 목표

1. 질병의 발병기전,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최신 결과들에 대하여 근거중심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학습법을 체계화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사고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자유로운 답이 가능한 문제를 요구조건에 맞추어 구체화할 수 있다.
4. 제안한 연구주제에 대한 추진체계를 계획할 수 있다.
5. 타인이 제시한 연구주체의 참신성과 추진방법 등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6. 제한효소를 이용한 DNA절단 및 전기영동, western blotting, RT-PCR 중 두개 이상의 실험기법을 경험한다.
7. 6번에 열거된 실험 기법 외에 학생 본인의 연구테마를 수행하며, 그에 필요한 술기를 경험한다.
8. 관련분야 논문 1편을 완독한다.
9. 관련논문의 탐색, 아이디어의 정리, 실험계획의 수립, 실험수행, presentation 등 일련의 연구과정을 경험한다.

4. 교육내용

: 의과학기초연구1(PM1) + 의과학기초연구2(PM2) + 학생연구발표회
1. 소그룹을 구성하고 구성원간 토론을 통한 주제의 선정
2. 주제의 근거 확보를 위한 웹서칭을 통한 문헌조사
3. 온라인 강의자료 작성 및 발표자료 작성
4. 발표를 통한 주제의 파악 및 논리적 전달에 대한 태도함양
5. 그룹토의를 통한 각자의 연구주제 도출에 대한 evidence based learning의 기초기법 획득
6. 2학기에 진행되는 학생연구발표회를 통해 포스터 발표

5. 평가방법

[의과학기초연구1 - 1학년 2학기 2학점]
1. 수업시간의 4/5이상 출석 필수(3회이상결석시F)
2. 발표 4회 40점
3. 토론 4회 30점
4. 과제 4회 30점

[의과학기초연구2 - 2학년 1학기 2학점]
1. 프로젝트 발표 및 중간진도체크 20점
2. 학기말발표평가 40점
3. 멘토표수평가 4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