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의료인문학1, 데이터분석기초, 기초과학, 교양, 체육 의과학기초연구1, 컴퓨터 활용을 통한 의과학자료처리 및 분석, 보건의료체계와 의료보장, 기초과학, 교양, 체육
마음맺음 마음맺음
2학년 의학용어, 유기화학, 세포생물학, 의학과 건강의 문화사, 교양 몸의구조1, 의학유전학, 분자생물학, 의료인문학2, 호신술
3학년 몸의 구조1 몸의 구조2 몸의구성성분, 몸의 기능과 조절, 면역과 감염체 총론, 약물 치료의 기초 임상 진단학 총론 질병의기초 감염과면역 소화기 호흡기
의료인문학 3, 멘토와의 대화 1 임상실습입문(ICP) 1, 멘토와의 대화 1
4학년 신장비뇨기의학 내분비 혈액과종양 순환기 두경부와피부 생식기 성장과발달 신경 근골격 정신과행동 건강증진과 예방
임상실습입문(ICP) 2, 멘토와의 대화 2, 근대의학의 여러가지 문제들 의사와 프로페셔널리즘, 멘토와의 대화 2, 기초의학종합평가
5학년 ICP3 내과학실습, 외과학실습, 산부인과학실습, 소아청소년과학실습, 정신건강과학실습, 가정의학과학실습, 신경과학습실,
보완통합의학, 임상의료윤리, 멘토와의 대화 3, PBL 1 멘토와의 대화 3, PBL 1
6학년 필수/선택 임상실습, 선택실습 1~5 졸업역량강화 국시준비
법의학, 의료정보학, 멘토와의 대화 4, 보건의료법률의 실제 멘토와의 대화 4, 임상의학종합평가

※ 1학년 마음맺음, 3,4학년 멘토와의 대화, 5,6학년 전체과목은 1,2학기 개설되며 성적은 2학기에만 부여됨

가정의학과학실습

가정의학의 개념과 의사, 환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제 지향적 의무기록을 통한 환자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과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에 대해 공부한다.

감염과 면역

감염질환, 과민 면역 질환, 류마티스성 질환을 중심으로 한 자가면역질환의 병인 기전, 병태 생리, 진단 방법 및 치료 원칙을 살펴보며 이에 바탕이 되는 면역학적 기본 개념을 살펴본다.

건강증진과 예방

본 과정은 학생들이 의학연구의 방법론을 숙지하고 건강 및 질병과 주요 관련 요인인 환경과의 연관성을 이해하며, 현 사회구조 내에서의 의학 및 의료인의 위치 및 책임에 대한 인식을 확립하여 진료, 교육, 연구의 의무를 가지는 의료인의 기본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근골격

본 과정은 근골격계의 기본적 구성요소인 뼈, 근육의 조직과 관절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지식의 바탕위에 근골격계에 관련된 질병과 외상에 대한 기초적인 진단방법 및 치료방법을 숙지한다.

근대의학의 여러 가지 문제들

의학을 ‘몸’을 가진 인간이 오랜 시간의 ‘역사’를 거쳐서 ‘질병’의 문제와 씨름하며 만들어 낸 ‘문화’의 한 전통으로 이해하면서, 근대 의학이 다루고 있고 관련을 맺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topics)을 살펴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게 된다. 이 수업에서는 인간의 몸과 질병, 역사와 문화에 대한 다원적인 접근과 이해를 바탕으로 근대 의학의 여러 문제들을 함께 생각해보고 새롭게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몸과 질병, 그리고 치유에 대한 개념을 보다 폭 넓게 확장하는 시도를 하게 될 것이다

기초의학종합평가

기초의학교육을 모두 수료한 4학년(의전 2학년 포함)을 대상으로 해부학(조직학, 발생학 포함), 생리학, 생화학, 미생물학, 기생충학, 약리학, 병리학 등 기초의학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함으로써 5학년 임상실습과정진입 자격을 심사한다.

내분비

본 과정은 생체에서 내분비 기관이 담당하는 생물학적 조절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개별 호르몬의 생성 및 분비 과정, 그리고 호르몬의 작용 기전을 이해하고, 내분비 및 대사 질환의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배운다.

두경부와 피부

본 과정은 이비인후과학, 안과학, 피부과학, 성형외과학 그리고 치과학의 기초 및 임상의학을 통합과정으로서 1차 진료의가 갖추어야 할 지식, 술기, 태도를 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다. 두경부 및 피부감각기에 흔히 발생하는 질병의 기전, 병태생리, 진단 및 치료 원칙 등을 학습한다.

마음맺음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어르신과 의대생을 결연하여 학생들은 인성 교육을 통한 진정한 의료인으로서의 초석을 다지고, 어르신들은 학생들을 통해 정신건강과 신체질환 관리에 대한 의학적 정서적 도움을 받는 계기를 마련하여 정신적 문제의 위험률을 낮추고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멘토와의 대화 1,2,3,4

의료계의 다양한 진로와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한 식견을 넓히고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창출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의사라는 유일한 길 이외에 의사로서 진출할 수 있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의식과 함께 환경을 개척해 나가는 아주의대의 새로운 문화창조를 목표로 한다.

면역과 감염체 총론

세균, 바이러스, 진균, 기생체의 구조, 기능, 증식 및 병인 등의 총괄적인 개요, 면역체계와 정상 면역반응의 개시와 조절을 다룬다.

몸의 구조1

사람 몸을 맨눈으로 보는 해부학, 사람 몸을 현미경으로 보는 조직학, 그리고 중추신경을 집중해서 보는 신경해부학으로 이루어진다. 강의에 들어맞는 실습을 통해서 사람 몸을 눈과 손으로 느낀다

몸의 구조2

인체의 정상적인 세포, 조직 및 장기의 미세구조를 기능과 관련하여 배우며, 정상조직의 일반 및 특수 염색 표본을 관찰하여 여러 조직의 형태학적 특징을 이해한다. 나아가 인체의 중추신경계를 중심으로 신경계통의 전반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기능과 관련하여 배운다.

몸의 기능과 조절

생리학은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와 기관들의 개별적인 기능의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그들이 통합되어 나타내는 인체 활성의 발현 기전과 인과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정에서는 인체가 정상으로부터 각종 병리적 질병상태로 전이되는 요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리학 개념과 관련 지식을 제공한다.

몸의 구성성분

의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대상인 우리 몸의 구성 성분인 거대분자(macromolecule)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해당 강의와 실습을 통해 거대분자인 핵산의 구조와 기능을 분자생물학적 관점에서 다루게 된다. 또 다른 거대분자인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대사 과정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시도한다. 끝으로 핵산과 단백질, 그리고 유전에 관한 생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유전질환에 대해 다루게 된다.

법의학

검안 및 부검에 의한 사인의 판정, 사체현상 및 사후경과 시간의 추정, 친생자 감별, 각종 증거물 검사법, 검안서 및 감정서 등 의료문서의 작성법 등에 관해 배운다.

보건의료법률의 실제

보건 의료에 관한 기본적인 법률 소양을 갖추어 향후 자신이 맡은 직무를 올바르게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보건의료분야의 대표법률들을 살펴보며 해당 법률에 규정된 행정의무 및 위반에 따른 제재 사항을 인지한다.이를통 해법적문제를 예방하고 법적 문제 발생시 대응방안을 모색 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의료체계와 의료보장

의료보장의 확대, 보건의료 환경 변화 등으로 의료보장제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필요성 증대함에 따라 개괄적이고 기능적 측면에서 의료보장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부분적으로 있으나 의료보장제도의 역사적 맥락과 사회적 역할, 의료보장 제도 하에서 의료인의 역할 등에 대한 교육 미흡, 따라서 의료보장제도에 대한 의료인의 이해를 배운다.

보완통합의학

이 과목의 주요 내용은 전형적인 서양의학의 접근보다는 전반적인 환자의 보살핌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전달하는것이다. 또한 증명된 접근법에 의한 한국 전통의학, 에너지의학, 심신의학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분자생물학

정확한 의과학적 이해를 위해 필요한 분자생물학적 개념과 지식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분자생물학의 정의와 역사, 유전물질인 DNA와 그것의 세포내 집합체인 염색사의 구조, DNA 의 복제, 수선, 재조합을 다루며 전사의 주요 기작과 주요 분자들, 그리고 전사활성조절의 주요 기전을 공부한다. 더불어 단백질 번역 과정의 주요 기작과 주요 분자들, 그리고 번역 활성 조절의 주요 기전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된다.

생식기

본 과정은 산부인과를 중심으로 기초의학, 유방, 비뇨기계, 신생아의 생리, 병태생리 및 질환에 관한 기본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태생과정과 여성, 신생아의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상담에 관한 지식과 술기를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통합과정이다. 본 과정을 통하여 정상적인 생리현상 및 개별적인 질환의 원인, 진단, 치료와 상담 등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얻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택실습1~5

학생 개개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학습, 연구를 통해 선택분야에 관한 잠재적인 능력을 이끌어내고 이를 연계해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지역 및 국제사회의 임상, 연구, 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키워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능동적,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장과 발달

본 과정은 소아청소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인지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포생물학

분자생물학의 발전과 인간 유전체의 규명으로 현대의학에서는 세포 및 분자 수준에서의 이해에 기반을 둔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의과대학 학생들이 과학적인 치료를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생체의 기본이 되는 세포의 특성 및 기능에 대해 임상교육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소아청소년과힉실습

소아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대하여 원인, 질병기전, 임상경과에 대하여 배우고, 흔한 질환에 대한 치료능력을 습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소화기

음식의 섭취와 소화, 흡수, 그리고 배설이라는 인체의 생명현상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관에 대한 학문이다. 정상 소화기관의 기초지식을 습득하여야만 질환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변화들을 이해할 수 있다. 소화기 질환은 인체에서 생기는 질병들 중 가장 흔하며 그 종류 또한 대단히 다양하기 때문에 소화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표적인 소화기 질환들에 대한 개괄적인 진단과 치료 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순환기

본 과정은 심장순환기에 대한 기초 및 임상의학을 통합한 통합교육과정으로서, 순환기 계통의 해부, 병리, 생리, 약리에 기초하여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의 임상학적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대한 학습을 함으로써 일차 의료인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경

본 과정은 신경계의 정상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 기능을 배우고, 신경계를 침범하는 다양한 질병들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를 신경학, 신경외과학, 소아신경학, 신경방사선학, 신경병리학, 핵의학 등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숙지함으로써 앞으로 유능한 임상의가 되도록 기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신경과학실습

신경계의 흔한 질환인 뇌졸중, 경련성 질환, 신경퇴행성 질환, 운동질환, 근육과 말초신경 질환, 탈수초성 질환 및 감염성 질환 등의 발병기전, 진단과 치료원리를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 수기를 습득하도록 한다. 임상실습의 원칙은 일방적인 강의에 의한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환자 위주의 증상을 중심으로 진단 및 치료계획을 세우는 문제해결식 교육에 중점을 둔다.

신장비뇨기

본 과정은 신장 질환과 비뇨기 질환을 통합하여 1차 진료의가 갖추어야 할 지식, 술기, 태도를 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특히 실제 임상과 관련된 증례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실어 실제 임상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본 과정을 통하여 신장과 요로계의 구조와 기능 및 체액과 전해질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체액과 전해질 장애 및 신장 질환의 병태생리를 숙지함으로써 신장과 요로계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약물치료의 기초

약물의 물리 화학적 및 생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임상적 적용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습득하기 전에 다른 기초의학 과목의 기본지식에 더하여 약물이 체내에 흡수, 분포, 대사, 배설되는 과정 및 약리작용을 일으키는 기초적인 기전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외과학 실습

이론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습을 통해 구체화하고 외과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문진과 이학적 검사 및 기본적인 수기를 익히고 진단 및 치료과정에 참여하여 외과적 접근방법 및 문제해결의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향후 의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량의 근간을 갖추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의과학기초연구 1

학생들이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의과학연구의 기본개념과 현황, 필요기술을 익힌다.

의료인문학 1, 2

본 강좌에서는 자연과학에만 근거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의사가 가져야 할 인성 배양을 위한 인문, 사회 예술 분야의 교육과 체험활동이 이루어진다. 토론, 강의, 체험활동, 영상매체의 활용 등 다양한 운영방식을 통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인다. 본 강좌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은 미래의 의사에게 요구 되는 덕목인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며 윤리적인 직업관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의료인문학 3

‘질병/의사 중심’이 아닌 ‘인간/환자 중심’의 생물심리사회학적 모델에 근거한 통합적 시야를 가진 의사가 되기위한 자질을 습득한다. 또한 미래의 의사에게 요구되는 덕목인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정보학

컴퓨터의 의학연구, 교육 및 임상진료에 효과적인 응용과 이의 발전과정을 교육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획득한 지식과 경험은 의과대학 학생들의 향후 연구 및 진료활동 수행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의사와 프로페셔널리즘

의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이 의사 정체성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의학전문 직업성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학습과 수련과정에서 이를 어떻게 실현 해 나아갈 것인지를 모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수업에서는 의학 전문 직업성의 역사와 전망, 한국적 의료 상황에서의 프로페셔널리즘, 사회적 책임과 윤리, 그리고 리더십의 실제와 환자 중심주의 의학등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의학과 건강의 문화사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 출발하여 의학적인 ‘몸’과 질병, 그리고 의학적 진단과 치료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러한 전통이 문화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며 또한 문화를 통해서 사회와 어떤 관계를 가져왔는지를 개괄적으로 탐구하게 된다. 또한 의학적 진단, 치료적 활동, 수술, 병원, 감염병, 약, 병인론 등의 역사와 시대별로의 문화적인 의미를 다루게 된다.

의학용어

기초의학에 입문하기에 앞서 의학에서 사용되는 기본 용어를 익히는 과정은 의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필수적이다. 의학 용어 과목은 의학용어에 대한 체계적 접근과 단계적 학습방법을 통해서 의학에서 통용되는 기본용어의 기원과 그 정의를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의학유전학

인류의 다양성과 유전 현상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과 질병을 유전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해석하는데 필요한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유전물질의 구성 성분, 유전정보(유전자)의 발현과 전달 등의 기초적 지식과 유전성 질환의 종류, 원인, 발병 기전, 임상 양상의 다양성에 대해 학습한다.

임상진단학총론

처음으로 진료와 직접 관련이 되는 임상의학을 접하는 의과대학생들에게 임상의학과 기초의학, 임상의학과 타 응용과학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하고, 임상의사가 하는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임상의사가 하는 역할을 진단(진단 검사, 영상검사), 치료 (내과적 치료, 외과적 치료, 마취, 재활로 나누어 그 개론을 학습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정상 검사 소견과 정상 영상 해부학을 익히게 되며, 환자에게 병이 생기면, 몸에 어떤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고 이를 교정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처치를 익히게 된다.

임상실습입문(ICP) 1, 2, 3, 4

임상실습 입문과정은 환자를 돌보는데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면담 기술을 터득하고 이를 통한 환자의 병력 채취 및 질병정보를 얻으며 이학적 검사를 통한 환자의 진단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진단적 술기를 연마하고 숙달시키는 과목이며 Major 과목뿐만 아니라 Minor 과목까지 통합한 포괄적인 교과과정으로, 강의와 진단 술기 및 환자의 응급처치, 심폐소생술도 포함하는 의사로서 가장 기본적으로 숙련하여야 할 임상의 기초과정이다.

임상의료윤리

‘질병/의사 중심’이 아닌 ‘인간/환자 중심’의 생물심리사회학적 모델에 근거한 통합적 시야를 가진 의사가 되기위한 자질을 습득한다. 또한 미래의 의사에게 요구되는 덕목인 윤리적 직업관을 배양한다.

임상의학종합평가1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정신과 등 주요 임상과 실습을 마친 5학년(의전 3학년 포함)을 대상으로 임상의사로서의 수행능력 평가 목적과 함께 의사국가시험 형태의 종합평가를 실시함으로써 6학년 진입자격을 심사한다.

임상의학종합평가2

본 강좌는 의과대학 졸업 전 의사로서의 학문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강좌는 5~6회 정도의 지필고사로 구성되며 이러한 지필고사는 본교 교수, 9개 의과대학 컨소시엄, 의학교육평가컨소시엄(MEAC)에서 출제하는 모의고사 형식의 지필고사로 구성된다. 지필고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문적 역량을 평가하여 교육의 변화 및 발전을 모색하고 학생들이 의사로서의 학문적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임상외과총론

본 교과목은 임상 의사로서 필요한 외과학 및 마취과학의 총론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외과학 부분에는 수분과 전해질, 외과영양, 출혈과 수혈 그리고 외상학 등 의사로써 알아야할 환자 생명과 직결되는 지식과 수술 술기 원칙, 수술 후 합병증 등의 수술과 관련된 기본 원칙 그리고 기본적인 마취 과정의 이해에 대하여 다루게 된다.

정신건강과학 실습

정신과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환자와의 면담능력, 정신상태검 사, 치료적동맹관계수립 등 정신과적 문제를 호소하는 환자들을 진료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술기, 태도를 습득한다.

정신과 행동

본 과정에서는 행동과학을 통해 기본적인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임상에서의 정신과적 질환들의 개념과 치료원칙을 좀 더 심도 있게 알 수 있도록 한다.

졸업역량강화

효과적인 의학교육을 위해서는 보편적인 지식 학습과 더불어 개인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의과대학에서는 학생들의 졸업 역량으로 professionalism, competence, self-development, leadership을 중점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의과대학 학생들이 성취할 수 있도록 기초 임상 통합교육과 임상 실습을 마친 학생들에게 최종 점검과 보충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질병의 기초

질병의 기초는 병리학 총론 부분으로서, 여러 질병에서 관찰될 수 있는 공통적인 현상을 주로 형태학 및 분자 생물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그 원인과 병인 기전, 경과 등을 주로 규명하고, 나아가 질병 단위를 정립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미생물학과 같은 기초의학을 바탕으로 한다. 질병의 기초에서 다루는 분야는 세포 적응, 염증, 조직 재생, 혈액학적 변화, 유전질환, 종양, 면역, 감염, 환경, 소아 질환 등이며 이는 각 장기에서 발생하는 질병 단위를 공부하는 병리학 각론을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목이다. 나아가 질병의 기초 학습을 통하여 인체에서 발생하는 질병 단위와 임상경과, 합병증 등의 특성을 이해하여 임상 의학에서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후 판정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하여 폭넓은 의학 지식을 가진 능력 있는 임상의사 및 기초의학자를 양성하도록 한다.

컴퓨터 활용을 통한 의과학자료 처리 및 분석

본 강좌에서는 의생명정보학에서 다루게 되는 다양한 의과학자료나 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 및 처리하는 방법론을 습득한다. 의과학자료 및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응용능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아울러 SQL을 이용한 데이터의 처리 및 조작방법 등을 경험하며, 자료의 분석 및 해석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필수/선택 임상실습

본인의 학업성취가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거나 더욱 심화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이 실습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희망하는 곳에서 실습을 한다.

혈액과 종양

본 과정은 혈액 및 종양 질환들의 병태생리와 증상들을 이해하고 진단을 위한 제반검사를 이해하여 임상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며, 치료 원칙을 이해하고 치료 결과 및 예후를 알고 환자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호신술

호신술을 통하여 힘의 원리로 상대를 쉽게 컨트롤하며, 이에 필요한 체력을 트레이닝하여 기술과 체력을 함께 습득한다. 강한 체력트레이닝 방법을 이해하고, 유사시 효율적으로 자기 자신을 방어 할 수 있도록 한다.

호흡기

인체 호흡기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 정상적인 상태를 설명하고 호흡기의 질환을 초래하는 원인과 병태 생리의 이해; 해당 질환을 가진 사람의 임상 양상 해석; 호흡기의 질환이 의심되는 사람에 대한 적절하고 원칙적인 진단 및 치료 계획의 수립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임상기반 문제중심학습(PBL) 1, 2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개인별 정보수집 분석, 수집된 정보의 공유 및 토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Problem Based Learning으로 임상적 추론을 학습하는 과정이다.